Jun-Ki Lee
- Major
- Biology Education
- Tel
- +82-63-270-2778
- Email
- junki@jbnu.ac.kr
- Subject
- Theory of Biology Education, Teaching Materials & Study for Biological Education, Seminar in Biology Education etc.
- Location
- Science Hall 107
세부내용
국제 전문학술지(SSCI, SCI & SCOPUS)
- [SSCI] Rachmatullaha, A., Lee, J. K., & Ha, M. (2019): Preservice science teachers’ ecological value orientation: A comparative study between Indonesia and Korea,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DOI: 10.1080/00958964.2019.1633989
- [SCOPUS] Aini1, R. Q., Sya’bandari, Y., Rusmana, A. N., Lee, J. K., Shin, S., & Ha, M. (2019). Indonesian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Scientific Experiment using Network Analysis: Differences between Science and Humanities Group. Jurnal Pendidikan IPA Indonesia, 8(3), 298-307.
- [SSCI] Sya’bandari, Y., Ha, M., Lee, J. K., & Shin, S. (2019). The relation of gender and track on high school students’ attitide toward convergence. Journal of Baltic Science Education, 18(3), 417-434.
- [SCOPUS] Yoo, H. H., Shin, S., & Lee, J. K. (2018). Effects of medical communication curriculum on perceptions of Korean medical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30(4), 318-326.
- [SSCI] Shin, S., Rachmatullah, A., Ha, M., & Lee, J. K. (2018). A longitudinal trajectory of science learning motivation i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Baltic Science Education, 17(4), 674-687.
- [SSCI] Lee, J. K., Shin, S., & Yoo, H. H. (2018). Exploring the Ontological Status of the Race Concept as Perceived by Korean Medical Student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4(10), em1528.
- [SSCI] Rachmatullah, A., Roshayanti, F., Shin, S., Lee, J. K., & Ha, M. (2018). The Secondary-Student Science Learning Motivation in Korea and Indonesia.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4(7), 3123-3141.
- [SSCI] Shin, S., Rachmatullah, A., Roshayanti, F., Ha, M., & Lee, J. K. (2018). Career motivation of secondary students in STEM: a cross-cultural study between Korea and Indonesia. International Journal for Educational and Vocational Guidance, 18, 203-231.
- [SSCI] Shin, S., Lee, J. K., Ha, M. (2017). Influence of Career Motivation on Science Learning in Korean High-School Student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3(5), 1517-1538.
- [SCOPUS] Lee, J. K. (2012). Do the brain networks of scientists account for their superiority in hypothesis-genera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and Science Education, 7(1), 83-106.
- [SSCI] Lee, J. K. & Kwon, Y. J. (2012). Learning-Related Changes in Adolescents’ Neural Networks During Hypothesis-Generating and Hypothesis-Understanding Training. Science & Education, 21, 1-31.
- [SCI] Lee, J. K., Lee, I. S., & Kwon, Y. J. (2011). Scan & Learn! Use of Quick Response Codes & Smart phones in a Biology Field Study. American Biology Teachers, 73(8), 485-492.
- [SCI] Lee, J. K., & Kwon, Y. J. (2011). Why traditional expository teaching-learning approaches may founder? An experimental examination of neural networks in biology learning.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5(2), 83-92.
- [SSCI] Lee, J. K., & Kwon, Y. J. (2011). What Neural Substrates Trigger the Adept Scientific Pattern Discovery by Biologis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0, 117-122.
- [SCI & SSCI] Kwon, Y. J., Lee, J. K., Shin, D. H., & Jeong, J. S. (2009). Changes in the brain activation induced by the training of hypothesis generation skills: An fMRI study. Brain & Cognition, 69, 391-397.
- [SCI] Kim, D. H., Lee, J. K., Eom, A. H., Cho, N. S., Hiroto, S., & Shoji, O. (2005). Evaluation of arbuscular mycorrhizal fungi using 18S rDNA sequence from root of Botrychium ternatum. Bulletin of the Kyushu University Forest, 86, 55-68.
국내 전문학술지(KCI)
- 하민수, 신세인, 이준기(2019). 과학 규범에 관한 인식 측정 도구 개발 및 예비 과학교사 대상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4), 489-498.
- 정영희, 신세인, 이준기(2019). 교역지대 내에서 공유된 배움의 다양한 변주: 목공 학습 공동체 교사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과학교육연구지, 43(2), 239-258.
- 하민수, 이경건, 신세인, 이준기, 최성철, 주재걸, 김남형, 이현주, 이종호, 이주림, 조용장, 강경필, 박지선(2019). 학습 지원 도구로서의 서술형 평가 그리고 인공지능의 활용: WA3I 프로젝트 사례. 현장과학교육, 13(3), 271-282.
- 신세인, 아리프 라흐마툴라흐, 하민수, 이준기(2019). 양서류에 대한 긍정적 감정의 비선형적 발생- 카타스트로프 모델링 분석 -. 생물교육, 47(2), 141-152.
- 하민수, 장철환, 이준기, 신세인(2019). 시지푸스의 과학하기: 영구기관 발명가 3인이 보여주는 심리․사회학적 특성에 대한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 597-621.
- 유효현, 신세인, 이준기(2019). 의과대학 학생들의 생명과 죽음에 대한 은유적 표상.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 175-200.
- 신세인, 박은주, 하민수, 이준기(2018). 예비 생물교사들의 ‘좋은 과학교과서’에 대한 가치지향 탐색 – 모의 과학교과서 선정위원회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 생물교육, 46(4), 574-585.
- 이준기, 신세인, 하민수(2018). 복잡한 문제해결에 대한 복잡한 문제: 유형과 수준 그리고 과학교육현장에서의 의미. 현장과학교육, 12(4), 417-436.
- 신세인, 하민수, 이준기(2018). ‘재미있는 과학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비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2), 451-476.
- 신세인, 하민수, 이준기(2018). 과학교육의 재미에 대한 재발견 – 재미의 의미와 가치를 중심으로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5), 705-720.
- 신세인, 이준기, 하민수(2018). 과학적 사고의 걸림동 동기기반추론 – 과학기술 분야 학문후속세대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5), 635-647.
- 신세인, 하민수, 이준기(2018). 인공지능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이미지 탐색. 초등과학교육, 37(2), 126-146.
- 채윤정, 신세인, 이준기(2018). 거꾸로 수업을 마주한 과학교사들의 갈등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중등교육연구, 66(1), 359-395.
- 김유경, 신세인, 이준기(2018). 사범대학 생물교육전공 학생들의 진로갈등과 방황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 생물교육, 46(1), 1-15.
- 이준기, 신세인, 정덕호, 박경진, 하민수(2017). 고등학생들이 이해하는 기초과학, 응용과학, 융합과학의 의미에 대한 언어네트워크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 75-96.
- 이준기, 신세인, 정덕호, 박경진, 하민수(2017). 기초과학, 응용과학, 융합과학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인식구조 탐색. 교교사교육연구, 56(4), 487-499.
- 신세인, 하민수, 이준기(2017). 고등학생들의 인공지능(AI)에 대한 개념인식과 정서 구조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1), 289-312.
- 김아름, 이준기, 하민수, 신세인(2017).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에 대한 완벽주의 성향 검사도구의 일반화타당도 검증 및 집단간 차이 분석. 과학영재교육, 9(1), 41-60.
- 이준기, 신세인, 아리프 라흐마툴라흐, 하민수(2017). 잠재집단분석방법을 통한 공과대학 학생들의 성별, 학년별, 공학인증제 프로그램 선택에 따른 공학 창의성 유형 탐색. 과학교육연구지, 41(1), 16-35.
- 정영희, 신세인, 이준기(2017). 고등학생들의 진로동기 형성과정 연구: 근거이론적 접근. 과학교육연구지, 41(1), 36-59.
- 신세인, 하민수, 이준기(2017).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과학교육영역에서의 진로교육 연구동향: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6), 293-312.
- 하민수, 신세인, 아리프 라흐마툴라흐, 이준기(2017). 잠재집단분석방법을 통한 공과대학 학생들의 직업가치관 유형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3), 29-51.
- 이준기, 신세인, 아리프 라흐마툴라흐, 하민수(2017). 공과대학 학생들의 융합에 대한 태도와 공학인증, 성별, 학년과의 관련성 – 잠재집단분석의 적용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1), 169-179.
- 유효현, 신세인, 이준기(2017). 의과대학생들의 생명 개념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의학교육논단, 19(1), 25-00.
- 유효현, 신세인, 이준기(2017). 임상실습 경험에 따른 의학전문대학원생들의 ‘행복한 의사’ 개념 인식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1), 262-269.
- 김영민, 강남화, 강훈식, 맹승호, 이준기(2016). 기초공통개념으로서 에너지에 대한 3∼9학년 학생들의 문항 반응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3), 815-833.
- 하민수, 신세인, 이준기(2016). 선택형, 서술형, 면담 방법을 통한 생물 예비교사들의 자연선택개념 이해 비교분석. 생물교육, 44(4), 618-632.
- 신세인, 아리프 라흐마툴라흐, 하민수, 이준기(2016). 과학중점고등학교 학생들의 이공계 진로동기에 대한 종단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6), 835-849.
- 이준기, 신세인, 하민수(2016). 800만권의 책들을 과학교실로: Google Ngram Viewer로 배우는 빅데이터와 생물학의 역사. 현장과학교육, 10(3), 354-364
- 정영희, 이준기, 신세인(2016). 자유학기제를 겪어 본 교육주체들의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전라북도 지역 사례를 중심으로. 중등교육연구, 64(3), 777-808.
- 신세인, 이준기, 하민수(2016). 관찰과 재현에 대한 예비 생물교사들의 가치지향점-객관성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4), 617-628.
- 하민수, 이준기. 신세인, 페니 로샤얀티, 롤리타 아데 뜨리아나, 아리프 라흐마툴라흐 (2016). 문화와 생태 관점에서 인도네시아과학(생물)교육의 이해. 교원교육, 32(3), 1-28.
- 하민수, 신세인, 이준기(2016). APA 기준에 근거한 과학교육 실험연구의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5), 123-141.
- 유효현, 이준기, 신세인(2016). 의학전문대학원생의 보완대체의학과 한의학에 대한 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5), 575-582.
- 하민수, 신세인, 이준기(2016). 계열과 다른 대학 전공으로 진학한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의 과학학습동기의 특성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2), 317-324.
- 유효현, 신세인, 이준기(2016). 의학전문대학원생들의 의학과 한의학 ·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관계인식 유형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2), 281-300.
- 신세인, 하민수, 이준기(2016). 고등학생들을 위한 이공계 진로동기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1), 75-86.
- 고성원, 이준기, 신세인, 하민수(2016). 커뮤니티 매핑을 활용한 집단지성 기반생태교육에 대한 사례연구: 무주 푸른꿈고등학교의 ‘반딧불이 프로젝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 41-78.
- 이준기, 신세인, 하민수(2015). 중등학생들의 과학과 생물에서의 ‘실험’의 의미에 대한 인식구조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6), 997-1000.
- 신세인, 이준기, 하민수, 이태경, 정영희(2015). 과학영재 중학생들과 일반 중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직업에 대한 인식 비교: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5(5), 673-696.
- 신세인, 이준기, 하민수, 이태경, 정영희(2015). 중학교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들의 직업가치관 구조분석: 사회네트워크적 접근. 영재교육연구, 25(2), 199-220.
- 유효현, 이준기, 김아름(2015). ‘좋은 의사’ 상에 대한 교수-학생 간 인식 비교.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7(4), 257-266.
- 박경진, 이준기, 정덕호 (2015). 고등학교 과학 교과의 효과적인 수업 방법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교사들의 인지프레임 특성. 한국지구과학회지, 36(4), 404-416.
- 유효현, 이준기, 신세인 (2015). 의학전문대학원생의 ‘좋은 의사’에 대한 인식 구조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9), 631-638.
- 하민수, 이준기(2015). AAAS 유전 개념 문항을 활용한 고등학생들의 유전 개념 확인 및 국제 비교. 생물교육, 43(3), 218-227.
- 하민수, 김현송, 길이종, 이준기(2015). AAAS유전 문항과 라쉬 모델을 활용한 동형의 유전개념검사지 개발. 현장과학교육, 9(3), 141-150.
- 신세인, 이준기(2015). 사범대학 학생들의 진로상담 네트워크 분석: 생물교육전공 예비교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9), 487-508.
- 심재호, 박현주, 이준기(2015).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과학 선택 과목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조사. 과학교육연구지, 39(2), 133-150.
- 박선주, 한광래, 이대현, 신보미, 이준기(2015). 농산어촌 수학·과학 ICT 콘텐츠 설계 및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9(2), 215-224.
- 정영희, 신세인, 이준기(2015). 과학중점고등학교 담당교사들의 반성적 실천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교원교육, 31(2), 1-35.
- 고성원, 이준기, 신세인, 하민수(2015). 커뮤니티 맵핑 방식을 활용한 집단지성형 환경·생태수업방법의 제안. 현장과학교육, 9(2), 130-140.
- 정영희, 신세인, 이준기(2015). 교사와 학생과 연구자 사이에서: 석사과정 파견 과학교사들의 연수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교원교육, 31(1), 1-35.
- 박경진, 정덕호, 하민수, 이준기(2014). 언어네트워크분석에 기초한 과학학습의 목적에 대한고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6), 571-581.
- 신세인, 하민수, 이준기, 박현주, 정덕호, 임재근(2014). 고등학생들의 융합에 대한 태도 검사도구의 개발과 타당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2), 123-134.
- 하민수, 이준기(2014). 광합성 문제 해결에 대한 과잉 효능감과 과잉확신: 선다형과 서답형의 비교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1), 1-9.
- 하민수, 신세인, 이준기, 박현주, 정덕호, 임재근(2014). 과학교사들의 2009 개정 교육과정 융합형 ‘과학’ 수용에 관한 인과 모델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3), 229-240.
- 신세인, 하민수, 이준기(2014). 고등학생들의 융합에 대한 태도 검사도구의 일반화 타당도 검정 및 집단간 차이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5), 107-124.
- 이준기, 이태경, 하민수(2013). 교사들의 아이디어 융합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역지대의 진화과정 탐색: 자율적 학습공동체 ‘STEAM 교사 연구회’사례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5), 1055-1086.
- 정덕호, 이준기, 김선은, 박경진(2013). 언어네트워크분석을 이용한 교육과정 목표와교과서 학습 목표와의 일치성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지구과학 I을 중심으로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7), 711-726.
- 이준기, 이태경, 신세인, 정덕호, 오상욱(2013). 중등학생들이 생각하는 융합인재에 대한 이미지 유형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7), 1486-1509.
- 정덕호, 김영미, 이준기, 박선옥(2013). 일반담임교사와 영재담당교사의 영재성에 대한 인식 차이. 영재교육연구, 23(2), 161-175.
- 하민수, 이준기(2013). 고등학생들의 생태 인식에 관한 두 가지 모델 검증: 친숙함의 효과와 생태-자연적 관점 경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33(5), 981-994.
- 하민수, 이준기(2013). Science Motivation Questionnaire Ⅱ(SMQⅡ) 번역본의 문항 반응, 일반화, 및 구조 타당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5), 1-18.
- 이준기, 고성원, 하민수(2013). 접착식 메모지를 활용한 집단지성형 수업 방법의 제안: `생각을 나누는 벽‘. 현장과학교육, 7(2), 142-152.
- 이준기, 하민수, 안병준(2012).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 수준 및 구조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4), 19-47.
- 하민수, 김미영, 박경화, 이준기(2012). 일반고 학생들과의 비교 분석을 통한 자연과학고 학생들의 과학 동기 수준 및 구조 분석.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5), 866-878.
- 하민수, 김미영, 박경화, 이준기(2012). 자연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학년과 성별에 따른 과학 학습 동기 구조의 차이 분석. 중등교육연구, 60(2), 365-384.
- 이준기, 이태경(2012). 과학자들의 집단지성적 협업체계 구축방식에 기초한 STEAM 수업에서의 새로운 모둠 구성 방법의 제안. 현장과학교육, 6(3), 231-236.
- 권혁천, 하민수, 정덕호, 이준기(2012). 초등 영재학생의 영재학급과 일반학급에서의 교우관계 분석. 영재교육연구, 22(3), 757-777.
- 이준기, 하민수(2012).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을 통한 중학교 과학영재들의 사실, 가설, 이론, 법칙과 과학적인 것의 의미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5), 823-840.
- 이준기, 하민수(2012).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을 활용한 초등학교 및 중학교 과학영재들의‘과학적’의 의미에 대한 인식 비교. 과학영재교육, 4(1), 29-42.
- 하민수, 이준기(2012).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의 융합에 관한 학생들의 이해와 관련된 변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32(2), 320-330.
- 하민수, 이준기(2012). 과학 동기의 요인 구조 및 성별과 선호 계열별 과학 동기 차이 분석. 중등교육연구, 60(1), 1-20.
- 하민수, 이준기(2011). 생물 예비교사들의 진화 이론의 실용성에 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8), 1186-1198.
- 정우경, 이준기, 오상욱(2011). 중학교 학생들의 자유탐구활동 중 주제 선정 단계에서 나타난 어려움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8), 1199-1213.
- 하민수, 이준기(2011). 생물 예비 교사의 선택형과 개방형 문항에서 나타난 자연선택 설명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6), 887-900.
- 하민수, 이준기(2011). 중학생 대상의 광합성에 관한 선택형 평가 방식과 개방형 평가 방식에서 나타난 자아 효능감, 확신성, 지식의 관련성 분석. 중등교육연구, 59(3),617-641.
- 하민수, 이준기(2011). 산소 센서를 활용한 카탈라아제 효소 실험의 문제점과 수업에서의 활용. 현장과학교육, 5(2), 17-19.
- 임수민, 장병호, 정재훈, 이준기, 김영신(2011). 중학교 자극과 반응 단원에서 교사의 수업 목표, 수업 후 학생의 획득 지식과 평가 문항 사이의 일치도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9(1), 95-105.
- 이일선, 이준기, 권용주(2010). 과학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두뇌기반 분석을 위한두뇌맞춤지수 산출식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8), 1031-1043.
- 이일선, 이준기, 권용주(2010). 두뇌맞춤 지수 기여도 산출식의 개발 및 적용- 7학년 과학 ‘세포의 구조와 기능’ 단원을 중심으로 -.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8(4), 531-546.
- 권용주, 이일선, 박진선, 이준기(2010). 생물분류탐구과정에서 호르몬 변화를 이용한 부정감성예측모델 개발. 과학교육연구지, 34(2), 186-192.
- 권용주, 이일선, 이준기(2010). 생물학 탐구에서 fMRI 기반 결론도출 능력 측정 모델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8(4), 611-620.
- 김은주, 이일선, 이준기, 권용주(2010). 고등학생의 관찰 활동에서 나타난 관찰능력과 코르티솔호르몬의 상관관계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4(2), 260-267.
- 이준기, 이일선, 권용주(2010). 과학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한 두뇌기반 분석틀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5), 647-667.
- 이준기(2010). 생명현상에 대한 과학적 가설생성형 학습과 이해형 학습의 적용에 따른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감성변화. 교과교육연구, 3, 149-170.
- 권용주, 이준기(2010). 분류 지식의 생성과 이해 형태 학습을 통한 학생들의 두뇌활성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4), 487-497.
- 이준기, 권용주(2009). 생물전공 및 비전공 예비교사들과 생물학자들의 가설 생성 및 이해에서 나타나는 두뇌 활성 차이. 과학교육연구지, 33(2), 173-183.
- Lee, J. K. (2009). Students’ Salivary Cortisol level and Emotional intensity vary by teacher’s teaching style in Secondary School Science Class. 한국과학교육학회지(영문지), 29(7), 783-791.
- Kwon, Y. J., Byeon, J. H., & Lee, J. K. (2009). Brain activation pattern and functional connectivity network during classification on the living organisms.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7), 751-758.
- 권용주, 변정호, 이준기(2009). 생명현상에 대한 과학적 관찰에서 나타나는 과학 교사들의 두뇌 활성 및 기능적 연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6), 731-741.
- 이준기, 권용주, 이일선(2009). 생명현상에 관한 가설평가 과정에서 나타나는 두뇌 활성 양상 및 기능적 연결 네트워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3), 309-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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