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 2020년 중·장기 발전계획
과학교육학부 생물교육전공의 발전계획의 비전과 목표
- 인격적으로 성숙하고 책임감있는 생물교사의 양성
- 과학교육을 리드할 수 있는 실력있는 생물교유사의 양성
- 생물 교육 전문가의 연구, 성장, 교류의 지역 거점 중심지
- 21세기의 세계화, 개방화, 정보화의 시대에 맞추어 세계를 리드할 수 있는 인재 양성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교육자의 양성
- 미래지향적인 교원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수립 및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 교육·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체제의 강화 및 학교현장과의 학술교류 체제 구축
- 21세기형 교원양성체제를 구축, 경쟁력 있는 생물교사 양성
- 학생 중심의 새로운 교직환경에 대비한 생물 전문가 양성
- 시대 흐름에 맞는 새로운 페러다임의 교수 학습법 개발
- 미래지향적·현장 적합한 교원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전임교원의 학교현장의 이해를 위한 프로그램 구축 및 교육과 연구를 융합한 분야의 연구실적 향상
중등교원 임용시험에 대한 체계적인 대비
임용시험 출제 경향의 철저한 분석을 통한 방향 제시
임용시험의 출제 경향을 철저히 분석하고 출제 방향을 예상해 본다. 학생들의 임용시험 준비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임용시험 출제 예상 문제 선정 및 모의고사 실시
임용시험에 출제될 수 있는 예상 문제를 선정하여 모의고사를 실시한다. 임용시험에서 중요한 점은 효과적인 답안 작성이므로, 매학기 모의고사를 실시하여 학생 개개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출제자와 학생들 간에 피드백(feedback)하여 학생의 효과적인 답안 작성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임용시험 대비 지원 프로그램의 체계화 및 활성화
현재 국어교육과에서 진행하고 있는 임용시험 대비 지원 프로그램은 방학 중 전공 영역별 특강, 전공 및 교육학 강좌 수강 지원, 교수-학생 간 스터디 그룹 운영 등 이다.
- 학기 중 전공 영역별 특강 운영 및 학과 자체 모의고사를 실시하여 체계적이고 세밀화 된 임용시험 대비 지원 프로그램 운영
- 임용시험 대비 지원 프로그램 각 항목 간 연계성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임용시험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 확립
- 인터넷 강좌 수강을 위한 전용 강의실 확보 및 교수-학습 기자재 구비를 추진
- 교원임용고사 관련 전공 및 교육학 강좌 지원
구분 | 1월 - 6월 | 7월 - 1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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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공 | - 전공 이론 강좌 수강 | - 전공 모의고사 강좌 수강 |
교육학 | - 교육학 이론 강좌 수강 | - 교육학 모의고사 강좌 수강 |
인터넷 강좌 수강을 위한 전용 강의실 확보
현재 인터넷 강좌의 시청은 전공 및 교양 겸용 강의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강의실의 수가 적어 인터넷 강좌 수강을 위한 전용 강의실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교수와 학생간의 전공 영역별 스터디 그룹의 활성화
학부 3·4학년을 대상으로 전공 영역별 특강을 실시하고, 아울러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교수-학생 간 일대일 교류를 활성화하여 전공 지식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각 전공 영역별 지도교수는 다음과 같다.
전공영역 | 식물분류, 식물발생학 | 동물분류, 생태학 | 동물생리, 동물발생학 | 식물생리, 생화학 | 생물교육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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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교수 | 황성수 | 박경화 | 오상욱 | 구자춘 | 이준기 |
학습 환경 개선 사업
학생 회의실 환경 조성 및 학과 독서실 보수, 운영
학생 회의실이나 학과 독서실은 장소가 협소하고 시설의 노후화, 기자재의 미보유로 인하여 학생들의 토론이나 학습 장소로서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학생회실과 학과 도서관의 규모를 조정하고 필요한 시설을 보유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면학 분위기 조성에 힘쓰도록 한다.
학과 홈페이지 보수
학과 홈페이지는 학부나 대학원 진학시의 중요한 홍보역할과 학문적 데이터베이스의 보존 장소, 또한 선후배의 의사소통 수단으로써 그 역할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학과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하여 정보화·다매체 사회의 흐름에 알맞은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현장 실무형 교육과정 수립
21세기에 이르러 정보 ·지식의 습득, 일상적 의사소통에서도 인터넷을 비롯한 매체의 영향력이 증가하여 변화된 생물교육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변화하는 시대에 걸맞게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집중하여 꾸리는 일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방식의 교육과정 개편작업을 꾸준히 진행한다.
- 현장 실습 및 교류를 통하여 현장 실무에 적합한 방식을 수렴하고 조사
-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 기능, 기술적 요인을 융합한 교육 체계 구축
- 매체와 교실 환경을 활용하는 교육적 지원 체계 구축
- 교육 과정 중심의 체계화 방안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
- 수업행동분석실의 활용과 교수 학습방법을 개발, 연구
- 현장적합형 교사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개편 및 전공심화과정 운영
교육경쟁력 향상을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취업률 제고를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임용고시 합격률 제고로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고 취업률 제고로 대학정보공시제에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대학 이미지 제고로 우수한 신입생 유치에 효과적이며 재학생들의 임용고시 준비에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대학본부의 적극적인 지원시스템 구축과 지원으로 사기를 진작시키고 2020년 글로벌 100대 대학 진입을 위한 발판 마련할 수 있는 교육역량강화를 위하여 우리 전공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에 있다.
- 중등임용시험 출제경향을 분석하여 자료를 제공한다. 생물, 공통과학, 과학교육론별 최근 3〜5년간 출제 경향을 분석한 자료를 제본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각 차수별 과목별 출제경향 및 준비를 위한 전략 등에 대한 내용을 제공한다.
- 생물교육전공 논술 지도 및 유명 강사 초청 특강을 실시한다. 과학교육학부 또는 생물교육전공 유명 강사 초청 특강을 실시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과학교육학부(생물교육전공) 논술 지도 및 특강을 실시하여 생물교육전공 중등임용시험에 대비한다.
선배 교사와 재학생간의 ‘멘토링 시스템’ 구축
실제적 경험과 이론이 잘 어우러진 우수한 교사 양성을 위해 선배 교사들과 재학생들 간의 끊임없는 교류가 필요하다. 선배 교사와 재학생들 간의 멘토링 시스템 구축으로 학문적인 교류 뿐 아니라 외적인 요소에서 많은 교류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물교육전공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 운영
현재까지 재학생을 대상으로 취업 분야별 그룹화 취업활동과, 그룹 성격에 맞는 직업별 졸업생 연계를 통한 정보 제공 및 취업 조력자로서의 졸업생 활용방안 극대화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생물교육 진로개발 워크샵(간담회)를 개최
- 동문 초청 간담회라는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
21세기 미래시대에 부합하는 진취적인 과학교사의 양성
미래 지향적 교사양성 프로그램 개발
단순히 생물의 지식을 전달하는 매개체로서의 교사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사회 현실을 바라보면서 미래의 주역이 될 학생들을 참되게 가르치는 교사를 배출하여야 하는 목표위의 목표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임용고사 대비를 학생들에게 준비해 주는 것 이외에 책임감 있고 학생들을 잘 지도할 수 있는 실천력이고 진취적인 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생물교육전공이 갖추어야 할 의무가 있다고 할 것이다.
미래시대에 지향적이고 진취적인 과학교사의 양성
교수의 연구와 교육에 있어서의 실적 향상
교수요원의 확보
적은 교수로서 많은 교육과정을 전부 운영하려다 보니 전공이 아닌 과목도 여러 과목 강의를 하여야 하는 상황이 특히 과학교육학부에서 빈번하여 교육의 전문성을 떨어뜨림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의 빠른 개선은 교수요원의 충원이 유일한 해답이다.
연구용 실험실습 기자재의 확보
양질의 논문을 많이 출간하기 위해서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자재를 활용하여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앞서 설명하였듯이 사범대학의 경우 대학원생의 부재 --> 연구 활동의 위축 --> 논문 발행의 어려움으로 연구 여건 면에서 악순환이 계속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악순환의 구조를 깨뜨리는 한 가지 방법은 사범대학에 대한 행정 및 재정적인 지원의 확대 요구와 국고를 통한 실험실습 기자재의 확보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하여 대학원생들과 첨단 기자재를 지원 받아 연구 활동의 활성화 통하여 논문을 발간하면 이는 곧 교수의 연구역량 강화로 연계될 것이다.
학교차원의 제도적인 마련
여러 가지 학교의 자체적인 제도를 통하여 교수의 연구와 교육 실적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예를 들면 승진임용 자격기준 중 연구실적 기준을 상향조정하거나 연구실적 초과달성교수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거나 현재 논의 되어 실시되고 있는 연구논문의 질적 향상을 위한 게재 논문지 수준에 따른 포인트 누적 및 업적평가 실적인정비율의 차등화를 실시하는 것 등이 있을 것이다.
21세기 교육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교원양성 시스템 재구축
교육과정은 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인간상을 구체화하고 그 구현을 설계한 것이다. 그러므로 과학교육학부 생물교육전공 교육과정은 우수한 생물교사의 양성을 위해 현재의 학생이 어떻게 되어야할 것인가에 대한 기대로서의 교육목표, 그리고 그러한 기대에 부합하는 인간을 기르기 위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을 설계한 청사진이라 할 수 있다. 이에 과학교육학부 생물교육전공에서는 교과교육내용을 심도 있고, 다양하게 강의 및 학습 할 수 있도록 수업행동분석실의 활용과 교수 학습방법을 개발, 연구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또한 21세기 세계화․정보화․개방화 시대에서의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우수한 생물교사양성 그 목적을 두고, 이러한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우수한 학생의 선발을 위한 프로그램의 확립
수시 면접 문항 개발
수시전형을 통하여 정규인원 반을 선발할 수 있는 기회가 생물교육전공에 주어졌기 때문에 최선의 전형 방법을 도입하여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과학도로서의 기본지식 뿐 만 아니라 창의적 능력을 지닌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문항 개발, 실험 실습의 개발, 그리고 면접 평가를 위한 지표의 개발 등을 확보할 예정이다.
우수 학생 유치 홍보
현직에서 활동하고 있는 졸업생 선배들과 교육과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 생물교육전공 선배들을 이용한 적극적인 전공의 홍보와 더불어 여러 매체를 통하여 우리 생물교육전공 프로그램의 우수성과 졸업 후 다른 전공이 가지지 못하는 다양한 방면에의 사회진출의 기회 등에 초점을 맞추어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설 계획을 가지고 있다. 나. 신입생 선발 및 재학생 지도·관리 체제 개편
각종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멀티미디어 제작 능력을 배양하여 실제 학교 수업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교사를 양성하고자 한다.
다양한 형태의 수업 및 평가 시도
-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활용한 수업 진행
- 포트폴리오 작성, 구두 시험 등 다양한 평가 방법 시도
- 수업 개선을 위해 학생들의 강의 평가를 적극적으로 반영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 멀티미디어 PC,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수업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수업 진행
- 교수 홈페이지 및 E-메일을 활용한 수업 외 시간 교육의 활성화(온라인 수업체제의 정비)
- 각종 멀티미디어 제작 능력 배양
- 전자교탁, 빔프로젝터 등 교육 연구 인프라 구축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화 기반 구축
국제 경쟁력 강화
현대 사회는 새로운 지식이 계속 창출되는 지식기반사회로써 새로운 정보가 빠른 속도로 생겨나고 세계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학술교류 뿐만 아니라 교수 및 학생 교류, 해외 연수, 실습 파견 등 다양한 국제 교류가 필요하다.
- 해외 연수 및 해외 자매대학 교환학생 파견
- 국제 제반학술활동 및 해외교원 양성대학 실습파견
- 다양한 학술교류협정
- 국제 학술활동 참여 독려 및 장려금 지원
- 어학연수
- 교수 및 학생 교류 활성화를 통해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반을 구축
국제화 시대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매체 개발
과학(생물)분야의 국제적 동향을 살피고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국제화 시대에 맞도록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수정 및 보완한다.
- 생물분야 지식의 유용한 해외 인터넷 사이트를 안내
- 다양한 교수매체를 개발
- 첨단 실험 방법 및 실험 기구, 관련 소프트웨어 등을 수업에 적극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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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 학과 발전 계획의 수립
- 과학교육연구소와의 연계 추진
- 제 1차 교육과정 개편 추진
- 학술 대회 유치 및 지원의 추진
- 학과 홈페이지 대대적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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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 학과 전용 멀티미디어실 공간 확보
- 영재교육원과의 연계 추진
- 학부, 교육대학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으로 연계되는 교육과정의 개편 추진
- 학술 대회 유치 및 지원의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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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 멀티미디어실 기자재 확보
- 글로벌브릿지와의 연계 추진
- 생물교육 동문 네트워크 추진
- 학술 대회 유치 및 지원의 추진
- 발전계획의 중간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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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 제 2차 교육과정 개편 추진
- 전공 강의실 및 학습 기자재 등의 대대적 교체
- 생물교육 관련 전국 단위 세미나 개최 추진
- 학술 대회 유치 및 지원의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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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 교육과정 개편 사후 점검
- 학술 대회 유치 및 지원의 추진
- 발전계획의 사후 점검
- 2020 이후 발전계획 수립